국내 양대 IPTV인 KT 메가TV와 SK브로드밴드의 SK브로드앤TV가 내년 1월1일부터 실시간 인터넷방송을 본격 개시한다. 이에 따라 KBS와 MBC 등 지상파 방송 4사와 온미디어 등 케이블 채널사업자(PP) 등 100여개 업체들의 프로그램을 IPTV를 통해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다. 놓친 프로그램은 시청자가 원하는 시간에 내려받아 보면 된다. 뿐만 아니다. 원하는 영화,교육,라디오음악,홈쇼핑,홈뱅킹 등을 원하는 시간대에 선택할 수 있다. 방송과 통신의 융합으로 '뉴 라이프'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인터넷 프로토콜 TV'를 일컫는 IPTV는 초고속 인터넷망을 이용해 제공하는 양방향 텔레비전 서비스.초고속 인터넷 인프라가 지원되면 전국 어디에서든 IPTV 시청이 가능하다. 때문에 지상파 및 케이블방송의 사각지대였던 곳에서도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가령 전남 벽지의 어린이들도 IPTV를 통해 서울의 유명 학원 선생님으로부터 프리미엄 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일반 케이블방송에 비해 IPTV의 강점은 시청자가 편리한 시간에,보고 싶은 프로그램만 꺼내 본다는 것.기존 인터넷TV가 컴퓨터 모니터를 이용하는 반면 텔레비전 수상기를 이용하고,마우스 대신 리모컨을 사용한다는 점이 다르다. IPTV를 이용하려면 텔레비전 수상기에 셋톱박스나 전용 모뎀을 덧붙이고 텔레비전을 켜듯 전원만 넣으면 된다.


◆21세기형 가정교사

놀이와 공부를 결합해 어린 자녀들이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많다. 영어로 노래를 부르고 율동도 배우면서 자연스럽게 외국어에 친숙해지는 것.엄마들에게는 각종 유아교육 박람회 소식과 추천 교재들을 소개해 보조교사 역할을 돕는다. 수험생들은 빠른 입시정보와 과외수업을 받을 수 있다. 최신 입시설명회와 명문 특목고 입시학원 콘텐츠,강남 유명 학원 강사들의 강의도 제공한다. 성인들은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서 외국어를 공부하거나 각종 전문 자격증 강의를 선택할 수 있다.


◆취미생활 도우미

수많은 영화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은 기본이다. 각종 공연 일시와 장소,전시회를 소개하고 해당 작가에 대한 해설도 제공한다. 또 각종 문화행사 정보와 참가 신청서도 IPTV를 통해 낼 수 있다. 전국 문화유산과 여행 정보도 확인 가능하다. 스포츠 팬들은 그날의 스포츠 경기 결과도 종합해 일목요연하게 살펴보고 스포츠토토 대신 스코어 맞히기 이벤트 등에 참여할 수 있다.


◆전화와 인터넷 대역

TV 리모컨으로 전화를 걸고 인터넷을 검색하며 채팅까지 할 수 있다. 네이버 등 포털 서비스는 물론이고 단문 메시지(SMS)를 주고 받는 전화 서비스도 제공한다. 뉴스를 신문 모양 그대로 보고 골프장과 산,계곡의 날씨 등도 확인할 수 있다. 각종 콘텐츠들은 텍스트 형식뿐 아니라 동영상으로도 즐길 수 있다. 기존 텍스트 메뉴 외에 비주얼 메뉴와 영상 콘텐츠를 갖추고 있어서다. 시력이 약해진 노인이나 읽지 못하는 어린이들에게 유용하다.


◆즉석 홈쇼핑과 금융 업무

홈쇼핑 프로를 보고 일일이 주소를 확인해 전화하지 않아도 된다. TV로 물건을 확인하고 리모컨으로 모든 절차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전화 예약을 하면 상품 도우미가 알아서 전화를 걸어준다. 일부 제품은 온라인보다 가격이 더 싸다. 전자상거래를 지원하기 때문에 리모컨으로 계좌 조회와 이체,공과금 납부,주식거래도 가능하다. 앞으로 TV 드라마를 보다 주인공이 입고 있는 옷을 IPTV에서 즉석 구매할 수도 있다. IPTV 업체들은 관련 기술을 개발했으며 상품 제조 유통업체들과 협의를 거쳐 내년 중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이다.


◆노래방 서비스

안방이 노래방으로 변한다. 비록 노래방처럼 화려한 조명은 없지만 집에서 노래를 하면서 채팅도 하고,가족들과 함께 노래를 부를 수 있다. 또한 기존 노래방에서 부른 노래를 녹음해 전송하면 TV에서도 다시 듣고,별점 평가도 매길 수 있다.


◆사진과 UCC 동영상 서비스

디지털 앨범도 준비돼 있다. 온라인에 등록해 놓은 사진들을 꺼내 보거나 동영상도 TV로 볼 수 있다. 가족 구성원이 서로의 사진과 동영상을 비교하는 시간을 갖는다면 가정의 행복도 한발짝 다가온다.


◆시청자 참여형 콘텐츠

시청자가 스스로 작가로 변신해 드라마의 내용도 바꾼다. 드라마를 보다 스토리 구성 선택 기능을 통해 내용을 이끄는 것.또한 선택된 스토리에 대해 실시간 투표를 해 가장 드라마틱한 장면들을 뽑아볼 수 있다.

유재혁 기자 yoojh@hankyung.com



● 가입방법ㆍ이용요금

메가TV는 국번없이 100번에 전화하거나 KT플라자나 KTF쇼 매장에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기본요금은 월 1만6000원이며 3년 약정 요금은 월 1만1520원(부가세 10%와 셋톱박스 임대료 월 2000원은 제외).메가TV와 메가패스(인터넷) 결합 상품은 3년 약정시 월 3만원 선이다. 최신 영화와 일부 교육 콘텐츠는 편당 500원부터 3500원까지 추가된다. SK브로드앤TV 가입은 국번없이 106번에 전화하거나 브로드앤TV 홈페이지(www.broadntv.com) 및 SK브로드밴드 홈페이지(www.skbroadband.com)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기본요금은 월 1만3000원이며 초고속인터넷 등 결합상품은 3년 약정시 월 3만원 안팎이다. 최신 영화는 편당 500원에서 3500원까지 별도로 부과된다. 교육 콘텐츠는 대부분 무료지만 대교 등 일부 콘텐츠는 월 2만~4만원을 추가로 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