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하는 '2008 Mnet KM 뮤직 페스티벌'(이하 MKMF)이 15일 저녁 서울 잠실 실내 체육관에서 화려하게 펼쳐졌다.

2008 MKMF 대상은 총 3개부문으로 동방신기(올해의 앨범상), 빅뱅(올해의 가수상), 원더걸스(올해의 노래상)가 각각 영광의 자리에 올라 눈물을 흘렸다.

특히, 이날 '유고걸'로 여자가수상을 수상한 이효리는 빅뱅 대성, 탑, 승리와 화려한 공연을 펼쳐 큰 박수를 받았다.

SBS 휴일 인기 프로그램 ' 패밀리가 떴다'에서 함께 호흡을 맞추고 있는 빅뱅 대성은 '날봐 귀순'을 '날봐 효리'로 개사애 열창했고, 이효리-탑 키스 퍼포먼스는 환호성을 자아냈다.

이효리 - 탑 키스 퍼포먼스는 16일에도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한편, 2008 MKMF에서는 여러개의 상을 동시에 수상하는 행복이 이어졌는데, 원더걸스는 '노바디(Nobody)'로 여자그룹상, 뮤직비디오 작품상, MKMF 대상 중 하나인 올해의 노래상으로 총 3관왕을 차지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동방신기는 '올해의 앨범상', '해외시청자상', '네티즌 인기상', ''스타일상'을 수상해 4관왕에 올랐고 , 빅뱅도 '올해의 가수상'을 비롯해 '남자 그룹상', '뮤직포털엠넷상', '디지털 음원상'을 수상해 4관왕에 올랐다.

다음은 영광의 수상자들이다.

▲올해의 노래상=원더걸스 '노바디', ▲올해의 앨범상=동방신기, ▲올해의 가수상=빅뱅, ▲남자가수상=서태지, ▲여자가수상=이효리, ▲남자그룹상=빅뱅, ▲여자그룹상=원더걸스, ▲혼성그룹상=거북이, ▲록=넬, ▲힙합=에픽하이, ▲발라드/R&B=브라운 아이즈, ▲댄스=이효리, ▲하우스/일렉트로닉=쥬얼리, ▲남녀신인상=샤이니, 다비치, ▲뮤직비디오 작품상=원더걸스, ▲뮤직비디오 감독상=장재혁(원더걸스 '노바디')▲작사상=김동률('다시 시작해 보자'), ▲작곡상=넬 김종완('기억을 걷는 시간'), ▲편곡상=에픽하이 타블로 ('원') ▲특별상=신승훈, ▲아시아 뉴 스타상=방대동(중국), ▲해외시청자상=동방신기, ▲네티즌 인기상=동방신기, ▲스타일상=동방신기 ▲뮤직포털엠넷상=빅뱅, ▲디지털 음원상=빅뱅 ('하루 하루'), ▲OST상=SG 워너비 김종욱 ('에덴의 동쪽' OST '운명을 거슬러'), ▲10주년 기념상=H.O.T 문희준

디지털뉴스팀 newsinfo@hankyung.com

▶ [화보] 뒤태가 아름다운 그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