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자유로를 타고 15㎞가량 달리면 일산신도시와 파주신도시 사이에 있는 고양시 일산서구 구산동 일대 농지가 펼쳐진다.

2700만여㎡ 규모로 일산의 대표적인 미개발지로 꼽혀온 곳이다.

이 일대가 최근 경기도의 '명품신도시' 조성 추진으로 들썩이고 있다.

땅값은 개발 기대감으로 지난해 대비 최고 2배 수준으로 올랐으며,창고 등 부지의 임대료도 상승세다.

◆지난해 대비 2배 수준으로 올라

26일 현지 중개업계에 따르면 일산서구 구산동,법곶동,송산동 일대 농지는 현재 3.3㎡당 70만~90만원을 호가한다.

지난해 초 가격인 3.3㎡당 45만원에 비하면 최고 2배로 오른 셈이다.
[현장 레이더] 고양 구산동 일대 땅값 '들썩'

공업용 창고가 지어져 있는 관리지역 땅은 지난해 300만~350만원이었지만 최근에는 400만원까지 치솟았다.

땅값이 오르면서 임대료도 상승세다.

이 지역 창고 임대료는 지난해 초 3.3㎡당 월 1만8000~2만원에서 현재 2만~2만3000원으로 올랐다.

이 같은 가격 상승은 신도시 조성 기대감 때문이다.

지난해 화성 동탄에 밀리긴 했지만, 유력 후보지로 거론된 데다 최근에는 경기도의 명품신도시 조성 추진이 알려지면서 호가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

경기도와 고양시에 따르면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는 최근 고양시가 제출한 '2020 고양도시 기본계획 일부 변경안 승인' 안건에 대해 분과위원회에 수권 위임키로 결정했다.

변경안이 다음 달께 분과위원회에서 의결되면 경기도지사 승인을 받아 최종 확정된다.

변경안에서는 현재 보전용지로 지정된 일산서구 구산동,법곶동,송산동 등 일대 총 2720만㎡를 '명품신도시' 조성을 위해 시가화예정용지로 변경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신도시 인구는 2020년까지 총 20만1500명을 수용하는 것으로 계획됐다.

신도시는 지자체 제안에 의해 국토해양부가 지정하기 때문에 도시기본계획 변경은 신도시 조성의 초기 절차이지만 현지의 기대감은 높다.

이 지역 랜드웰부동산의 김진식 공인중개사는 "이곳은 기존 자유로에다 제2자유로까지 추진되는 등 교통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는 데다 부지가 넓어 언젠가는 신도시로 개발될 것으로 예상돼 왔다"고 말했다.

◆보상 노린 비닐하우스 늘어

이곳은 2002년과 2003년부터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인 데다 이미 가격이 급등해 매수세는 거의 없다.

토지거래허가구역에 있는 토지를 사려면 세대주와 세대원들이 해당 지역 시.군에서 1년 이상 살아야 하며 취득자금 계획도 소명해야 하는 등 절차가 까다롭다.
[현장 레이더] 고양 구산동 일대 땅값 '들썩'

장월공인중개소의 윤형구 대표는 "보상이 나와 봐야 3.3㎡당 100만원 미만일 것으로 예상되는데 고양시 거주자라도 80만~90만원을 들여 사려 하겠느냐"며 "지금 뛰어들면 쪽박 차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식 랜드웰부동산 공인중개사는 "서울 지역 투자자들이 최근 토지 매입 문의를 많이 하는데 그때마다 말리곤 한다"고 전했다.

다만 일부 농가에서는 생활대책용지를 받기 위한 것으로 보이는 비닐하우스 설치가 늘고 있다.

현행 택지개발촉진법에 따르면 1000㎡ 이상 영농자이거나 시설채소,화훼 등을 경작하다 영업보상을 받은 자에 대해서는 26.4㎡(8평)의 생활대책용지가 주어진다.

윤형구 대표는 "장미를 키우는 비닐하우스가 최근 늘어나는 추세"라고 전했다.

법무법인 강산의 김은유 변호사는 "비닐하우스는 건축허가가 필요없어 규제할 방법은 없다"며 "그러나 결국에는 조성원가 상승으로 주민들 스스로가 사업 자체를 무산시킬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고양=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