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 국제경영대학원(SKK GSBㆍ원장 클렘코스키)은 국내 최고 수준의 국제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모든 수업을 영어로 진행하는 것은 물론 미국 MIT 슬로언(Sloan), 인디애나 대학 켈리 스쿨 등 세계적인 명성의 경영대학원들과 교류협력을 맺고 다양한 국제협력을 시행하고 있다.

SKK GSB는 MIT 슬로언,인디애나 켈리 스쿨 등과의 교류협력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복수학위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 누구나 전체 학기의 3분의 1은 미국 톱클래스 MBA에서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외국인 교수 비율이 60%에 달하며 교수 1명당 학생 비율도 3.3명으로 국내 최고 수준이다.

수강생 중 외국인 학생비율도 35%로 인적 구성면에서도 가장 국제화돼 있다. 수업과 토론 등 모든 교육 과정은 100% 영어로만 진행된다.

SKK GSB는 올해부터 인디애나 대학 켈리 스쿨과 복수학위프로그램을 실시하며 금융전문가 육성과정인 파이낸스 MBA를 새로 도입하는 등 '아시아 1위 MBA'를 목표로 한 단계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SKK GSB-켈리 스쿨은 연간 최대 35명이 두 학교의 MBA 학위를 각각 받을 수 있다.

기존 국내 여러 복수학위프로그램들이 적은 선발 인원과 까다로운 선발 요건 등으로 해외 MBA를 직접 지원하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았던 것과 달리,이번 복수학위프로그램은 국내 최대 규모,SKK GSB 내부 선발,학업 성과로 GMAT 대체 등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인디애나 켈리 스쿨은 미국 MBA랭킹 18위(2006년 비즈니스위크지),마케팅 분야 2위(2008년 파이낸셜 타임즈),교수평가 1위(2007년 비즈니스 위크)의 미국 명문 비즈니스 스쿨이어서 해외 MBA 지원자들도 복수학위 과정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파이낸스 MBA 프로그램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100% 영어로 진행되는 금융MBA 과정이며 경영학 전반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글로벌 금융시장 전문가를 육성한다.

IB 분야를 중심으로 전체 커리큘럼의 3분의 2는 금융 과목으로 구성되며 금융 실무프로젝트와 월스트리트 연수 프로그램 등 다양한 특별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또 학생 전원이 미시간 로스,컬럼비아,MIT 슬로언 등 미국의 명문 금융MBA 과정에서 마지막 학기를 이수한다.

졸업생들은 자산관리,위험관리,은행 및 기업금융 분야에서 커리어를 쌓을 예정이다.

성균관대는 파이낸스 MBA과정 학생선발에서 금융 및 관련 분야 경력자 및 전공자 또는 수학 및 공학계열 전공자를 우대한다는 방침이다.

올해로 운영 5년차에 접어든 글로벌 MBA 프로그램은 마케팅과 경영전략 분야를 중심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비즈니스 리더를 육성하는 과정이다.

매년 재학생의 35~40%가 외국인으로 구성되며 특히 외국인 학생의 출신지역이 전 세계 22개국으로 다양해 세계 각 지역의 학생들을 만나며 국제 감각을 키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졸업생들의 98%가 국내외 글로벌 기업에서 커리어를 쌓고 있으며 이 과정 졸업자들은 평균 55%의 연봉인상률을 기록했다.

SKK GSB의 글로벌 MBA와 파이낸스 MBA는 모두 8월 말 시작해 이듬해 12월 중순에 모든 과정이 종료된다.

미국 명문 비즈니스 스쿨(MIT 슬로언,노스웨스턴 켈로그,다트머스 턱 스쿨,미시간 로스,컬럼비아, 인디애나 켈리 등)을 한 학기 동안 이수하는 해외수업 프로그램(Study Abroad Program) 및 인디애나 켈리 스쿨과의 복수학위프로그램은 글로벌 MBA와 파이낸스 MBA 두 과정 모두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또 경영대학에서 별도로 운영하는 E-MBA도 인기를 끌고 있다.

E-MBA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2년 과정의 야간 과정으로 지난 학기 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세계 명문대학을 방문해 해당학교 석학에게 강의를 듣는 '해외블록세미나' 등 직장인들의 글로벌 감각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포함하고 있다.

현재 SKK GSB의 글로벌 MBA와 파이낸스 MBA 두 과정 모두 가을학기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지원기간은 5월13일까지며 홈페이지(http://gsb.skku.edu)를 통해 온라인 원서, 에세이 및 기타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E-MBA도 홈페이지(http://biz.skku.edu)를 통해 5월16일까지 입학 원서를 접수한다.
(문의전화:SKK GSB 02-740-1520/ E-MBA 02-760-0958)

오진우 기자 doc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