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철 변호사가 삼성의 비자금 로비 의혹을 제기하면서 직접 거론한 법조계와 정부 기관들은 내심 당혹해하면서도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하며 반발했다.

이들은 또 "변죽만 울리지 말고 명단을 즉각 공개하라" "명예 훼손으로 고발당할 수도 있다"면서 역공을 가하기도 했다.

김경수 대검찰청 홍보기획관은 "'떡값 검사'의 명단이 있다면 빨리 공개하라는 게 검찰의 입장"이라며 "김 변호사가 제기한 삼성의 비자금 의혹은 서울중앙지검에서 검토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반면 다른 검찰 관계자는 "특수부 출신인 김 변호사가 이름을 공개하기로 했다면 나름대로 당시 정황과 증거,뒷받침할 자료 등도 갖고 있다고 봐야 할 것"이라며 "검찰 조직이 긴장하는 것은 사실"이라고 흉흉한 분위기를 전하기도 했다.

서울중앙지법의 한 판사는 "금품 수수가 사실이라면 법에 따라 처리하면 될 일이지 '리스트에 고위 법관과 대법관이 있다'는 식으로 사법부 전체를 깎아내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해 관계가 맞물린 재경부 등은 규모가 훨씬 컸다"며 김 변호사가 삼성의 대 재경부 로비 가능성을 시사한 것에 대해 재경부는 공식 논평을 내고 "경제 정책의 총괄 부서로서 개별 기업과 직접 이해 관계가 있는 정책을 수립,집행하지 않으며 김 변호사의 근거 없는 주장은 재경부에 대한 국민들의 오해를 불러올 수 있다는 점에서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청와대도 "(진행) 과정을 유심히 지켜보고 있다"며 관심을 표명했다.

천호선 대변인은 그러나 김 변호사가 "삼성을 위해 검찰,국정원,청와대,언론이 실시간 정보 보고를 했다"며 청와대 연관설을 제기한 데 대해선 "(청와대의) 부당한 개입은 당연히 없다"고 잘라 말했다.

전군표 국세청장에 대한 사전 구속영장이 청구돼 엎친 데 덮친 격이 된 국세청은 "공식적으로 논평할 것이 없다"며 대응을 자제했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