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아·변양균씨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두 사람의 돈줄에 대해 전방위 조사를 벌이기 시작했다.

신씨의 허위 학위와 변씨의 비호 의혹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 두 사람이 사용해 온 모든 돈 거래를 추적하는 모습이다.

이들에게 금전적 도움을 준 인사들이 속속 드러나는 가운데 검찰은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지원 인력을 통해 저인망 식으로 자금 흐름을 추적하고 있다.

서울서부지검은 18일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동국대 이사장인 영배 스님이 지주로 있는 울산 흥덕사에 지자체 지원금이 지원되도록 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잡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울주군이 중앙정부에서 지원받은 특별교부금 가운데 10억원을 문화사업 명목으로 흥덕사에 전달한 사실을 확인하고 엄창섭 울주군수를 서울로 소환해 조사를 벌였다.

검찰은 변 전 실장이 울주군에 특별교부금이 배정되도록 하는 등 외압을 행사했는지에 대해 집중 조사하고 있으며 영배 스님의 사무실과 흥덕사에 대해서도 압수 수색을 실시했다.

검찰은 특히 영배 스님이 신정아 전 동국대 교수에게 거액을 준 사실에 주목하고 영배 스님도 소환해 울주군 지원에 대한 대가성 여부를 놓고 조사를 벌였다.

이에 대해 영배 스님은 "동국대 100주년 기념행사 관련 지원비였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변 전 실장이 장기 투숙했던 서울 수송동 '서머셋 팰리스 서울 레지던스 호텔'에 대한 압수 수색을 벌여 그의 숙박비를 누군가가 대납했음을 밝혀내고 신용카드 전표 등 기록을 토대로 대납자를 추적하고 있다.

변 전 실장이 머물던 호텔 숙박비는 장기투숙 할인을 받아 월 200만원으로 13개월간 2600만원에 달한다.

검찰은 신씨가 재직시 기업 후원금을 횡령한 혐의에 대해서도 집중 조사를 벌이고 있다.

신씨는 그동안 개인 회생을 통해 빚을 갚고 있었음에도 고급 오피스텔에서 수입 차를 몰며 호화 생활을 해 자금줄에 대한 의혹을 증폭시켰다.

2억원 이상의 돈을 증권 계좌에 넣어두고 미국 등으로 도피할 때 체류 비용을 어떻게 조달했는지도 수사 대상이다.

정태웅/문혜정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