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인터넷 경매업체 옥션을 미국 이베이사에 매각해 1700억원대의 '벤처 대박'을 터뜨렸던 이준희씨(43)가 6년 만에 인터넷 비즈니스계에 다시 등장했다.

특히 그는 '1일 1품목 판매'라는 새로운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여 이 방식의 시장 안착 여부도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씨는 10일 서울 양재동 사무실에서 한국경제신문과 단독으로 만나 "인터넷 전자상거래 업체 원어데이의 홈페이지(www.oneaday.co.kr)를 이날 정식 개통했으며 또 한번의 옥션 신화를 일구겠다"고 밝혔다. 원어데이는 다른 인터넷 전자상거래 사이트와 달리 하루에 단 한 개 상품만을 파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첫날엔 9900원짜리 1G(기가) 메모리카드를 판매했다. 이씨는 "1주일 전부터 사이트를 개통해 네티즌 반응을 살핀 결과 기대 이상의 반응이 나타나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씨는 옥션 매각 뒤 곧바로 이 업체 창업자들과 함께 UCC(사용자 제작 콘텐츠) 업체 설립,2003년 중국에서 업소용 냉난방기 생산업체 창업 등을 했지만 최근 몇 년간은 외부 활동을 줄여 왔다. 이후 지난 1월 초 자본금 2억원 규모로 원어데이를 설립하면서 본격적인 비즈니스 재개를 준비해 왔다. 원어데이에는 옥션의 초기 멤버인 최현만씨(개발팀장)를 비롯해 제조·유통 현장에서 오랜 경험을 쌓은 5명이 참여했다. 조만간 직원을 더 늘리고 자본금도 확대한다는 게 이씨의 계획.

원어데이는 자체적으로 뽑은 5∼10개 상품을 판매하기 전날 사이트에 올려 놓고 방문한 네티즌의 품평과 함께 최종 제품 하나를 골라 이튿날 판매한다. 취급 품목은 전자제품 골프용품 패션의류 등 대량 구매가 가능한 것들 위주.판매 수수료를 기존 인터넷 사이트(약 15%)보다 낮은 10% 내로 정해 판매가격을 낮췄다고 이씨는 말했다.

상품 정보는 동영상과 파노라마 사진,설명서 제공 등은 물론 작가의 상품 이야기,만화가의 상품 캐릭터 만화,아마추어 제작자의 홍보 동영상 등 흥미와 볼거리를 가미해 소개한다.

그는 "한 품목만 집중 소개함으로써 직접 만져보는 것만 빼고 거의 모든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회사는 현재 30개 업체 60여개 상품을 선정했으며 초기 매일 1억원 안팎의 매출을 올린다는 목표다.

이씨는 "앞으로 상품 카테고리 기준이 아닌 연령대별 성별 구매 형태별 등 사용자 카테고리 기준으로 특화한 1일 1품목 판매 형태로 사업 모델을 다양화하겠다"고 말했다.

올 하반기부터는 식료품에 대해 1주일에 1품목만을 파는 '원어위크' 모델도 선보일 예정이다.

이와 관련,기존 인터넷 업체 관계자는 "이씨가 고안한 모델이 독특하다"면서도 "고객이 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이 좁고 상품에 대한 노출 빈도가 낮아 소비자들에게 어필할지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계주 기자 leer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