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 자소서 작성의 핵심 노하우 공개 '자소서 & 면접 마스터'

‘아버지 무슨 일 하시는지?’, ‘우리 학교 후배네요’, ‘어학연수는 당연히 다녀왔겠죠?’

이제 취업시장의 메가트렌드가 된 NCS 기반 블라인드 채용에서는 이런 식의 스펙과 인맥, 학연, 지연 등이 큰 힘을 발휘할 수 없다.‘NCS 기반 블라인드 채용’이란 말 그대로 NCS, 즉 국가직무능력표준을 기반으로 자세한 직무기술서를 지원자에게 제공해 직무적합성이 높은 인재를 채용하도록 유도하고 학력, 연령 등의 조건에 제한 없이(블라인드하고) 취준생이 지원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서류전형에서는 직무 관련 교육·훈련 내역, 자격증을 중심으로 자소서가 중요해졌고 면접의 비중 또한 높아졌다.

그런데 취준생들은 공정하게 열린 기회를 주고 직무 중심으로 뽑겠다는 취지는 알겠는데 뭘 어떻게 준비하라는 거냐며 NCS 기반 블라인드 채용이 어느 날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것처럼 아직까지 갈피를 못 잡고 헤매는 실정이다.
취준생이 궁금해하는 개념 정리, 준비부터 지원, 서류, 면접까지 NCS 기반 블라인드 채용에 대한 모든 것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NCS 기반 블라인드 채용 자소서 & 면접 마스터》가 출간됐다.이 책은 우리나라 대표 공기업의 인재상에 맞춰 취준생이 작성한 자소서 샘플과 저자의 실전 클리닉 팁을 실어 공기업 채용 지원자가 합격 자소서를 작성하도록 돕고 있다. 가장 큰 장점은 채용담당자의 입장에서 자소서를 쓰고 면접관의 평가표를 기반으로 면접 준비를 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연습과 훈련만이 NCS 기반 블라인드 채용에서 실제 합격을 가져오는 비결이다. 이 책에 실린 대표 공기업 자소서 샘플을 읽고 저자가 직접 단 실전 클리닉을 통해 합격 자소서를 작성해보면 합격으로 가는 길이 더 빨라진다. 특히 공기업 인재상에 맞는 자소서 작성법, 채용담당자가 쉽게 알아보도록 경험과 경력 쓰기 등의 팁은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NCS 기반 블라인드 채용에서 더욱 중요해진 것은 바로 면접.이 책에서는 면접을 담당하는 면접관을 교육하는 저자가 직접 면접 평가기준, 블라인드 면접에서 중요한 점을 설명하고 취업 전문 교수가 취준생들이 저지르기 쉬운 실수들을 체크해 대처법을 알려준다. 또 곳곳에 자기점검 체크리스트를 실어 취준생의 자기 분석을 돕고 면접 대표 질문을 정리해놓아 미리 연습해보도록 했다. 거기다 자소서 평가기준표, 면접 평가 채점표까지 실어 채용담당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스스로를 돌아보도록 했다.

조지용 한국바른채용인증원 원장은 "면접관에게는 사람을 보는 눈이 중요하듯이 취준생들에게는 회사가 요구하는 인재상과 역량을 보는 눈이 있어야 한다. 취준생들도 채용하려는 자들의 요구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실전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