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수장들, 혁신경제 위한 금융 역할 당부… 범금융 신년인사회

김동연 "금융혁신으로 3% 성장 이뤄내야"…이주열 "한계기업 구조조정 추진"
최흥식 "혁신분야로 적극적인 자금공급"

금융팀 = 경제·금융 수장들이 입을 모아 혁신경제를 위한 금융사들의 역할을 강조했다.전국은행연합회 등 6개 금융업권별 협회는 3일 오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2018년 범금융 신년인사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금융권이 이제까지의 담보 위주 대출에서 투자 중심으로 (대출을) 한다든지 우리 경제의 3% 성장을 위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융산업 자체의 혁신도 필요하다"며 "신기술과 결합한 금융, 여러 다양화된 금융을 통해서 3% 성장을 위해 금융인 여러분이 역할·헌신하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도 "성장세가 회복되고 금융 건전성이 양호한 지금이 한계기업의 구조조정을 추진할 수 있는 적기"라며 건실한 성장을 위한 금융사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 총재는 "모처럼 맞은 경기 회복 모멘텀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금융의 역할이 작지 않다"며 "기업의 신성장동력 발굴과 기술개발을 통한 혁신성장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고 기업의 성장이 가계의 소득 증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고용창출 기업에 대한 지원 노력을 아끼지 않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을 대신해 참석한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은 "가장 역점을 두고자 하는 것은 혁신성장을 위한 금융"이라며 '생산적 금융'을 구체화해 정부의 혁신성장 기조를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김 부위원장은 "창업에서 성장, 회수, 그리고 재기에 이르기까지 기업성장 사이클에 맞춰 필요한 지원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금융과 실물경제의 연결고리를 보다 치밀하게 만들어 나가겠다"며 "공적자금 지원체계를 재조정하고, 시장의 실질적 IB(투자은행) 기능을 활성화해 창업 기업이 본격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역동적 성장 생태계 구축에 힘쓰겠다"고 다짐했다.

최 위원장은 대통령 행사 참석과 일정이 겹쳐 이날 행사에 불참했다.

최흥식 금감원장도 금융권에서 혁신분야로 자금공급이 적극적으로 이뤄지게 해달라고 요청했다.최 원장은 "(금융사가) 혁신분야에 원활하게 자금을 공급해 경제 성장을 촉진해야 할 중차대한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며 "세심하고 과감하게 자금을 공급하고 철저한 리스크 관리를 통해 신규 수익 창출의 기회를 탐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용태 국회 정무위원장은 격려사에서 "대한민국 금융에서 삼성전자 같은 금융기업이 나와야 한다"며 "대한민국 금융이 대한민국을 먹여 살리고 미래를 책임지는 산업으로 우뚝 서야 한다"고 말했다.

신년사와 격려사에 이어 김태영 은행연합회장도 건배사를 통해 "금융이 국민들의 신뢰를 받는 버팀목이 되고 핵심 서비스산업으로 도약해 경제성장의 디딤돌이 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이날 행사에는 김 부총리와 이 총재, 최 원장, 김 부위원장 등 금융당국 관계자들과 김용태 국회 정무위원장, 더불어민주당 박영선·최운열 의원, 자유한국당 이종구 의원, 국민의당 박선숙·김관영 의원, 금융회사 대표와 관계자 등 1천100여 명이 참석했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