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소하지만 위로를 주는 풍경
사소한 풍경 속에는 누군가의 추억과 기억이 있다. 화려하거나 웅장하지 않은 장소에 오히려 인간의 마음이 끌리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처럼 풍경에서 관객의 추억을 끌어내는 작가 윤정선은 지붕, 가로수 등 평범한 길거리의 모습을 캔버스에 옮겼다. 기억의 상자를 열어줄 수 있는 전시가 서울 연남동 화인페이퍼갤러리에서 열리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윤 작가의 신작들을 중심으로, 지난 3월 김세중 미술관에서 시인 김남조와 콜라보로 진행되었던 개인전 <사랑하리, 사랑하라>에 출품되었던 작품 등 48점의 작품들이 나온다.

윤 작가의 캔버스 작업을 담은 ‘메모랜덤 페이팅’ 시리즈도 영상 설치 형태로 관객들을 찾는다. 윤정선의 작품은 기억 속에 묻힌 장소들의 단순한 재현을 넘어 일상의 평범함을 통해 비움과 채움, 침묵과 부재 등 인간의 내면을 표현한다.
사소하지만 위로를 주는 풍경
아무도 없이 홀로 선 외로운 나무. 이 작품은 풍경 그 자체로 의인화됐다. 윤정선 작가 스스로가 개인으로서의 삶과 사회적 자아로서의 삶 사이에 생기는 균열과 고독을 고요한 나무로 표현했다.

윤정선은 기억을 풍경으로 인식하며, 시간이 축적 된 기억의 공간에 관심을 두고 작업해 온 작가다. 그의 작품에 등장하는 거리와 풍경은 꾸며낸 가상의 장소가 아닌 우리 생활 속에 실제 존재하는 곳이다. 별 것 아닌 듯한 장소는 누군가에게는 특별한 추억과 기억의 장소가 될 수도 있다.
사소하지만 위로를 주는 풍경
작품 속에 표현된 누구나 지나쳤을 거리와 동네의 모습들은 우리 사회의 한 모습이기도 하며, 작업을 보는 사람들 각자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상기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윤정선은 "전시를 방문하는 관객들이 작품 속 거리에서 기억 산책을 하며 감성의 회복과 마음 치유의 실마리를 찾아보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우리가 매일 살아가고 있는 시대의 풍경들이 안부를 물어오는 다정한 전시다. 전시는 6월 3일까지.

최지희 기자 mymasak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