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항생제 내성균 감염으로 연간 8천여명 사망"

항생제가 잘 듣지 않는 내성균에 감염돼 일본에서 연간 최소 8천여명이 사망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일본 국립국제의료연구센터병원 연구팀은 5일 병원에서 주로 발견되는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알균(MRSA) 등 2종의 내성균에 감염된 환자 수와 과거 사망률 등을 근거로 추산한 2017년 기준 사망자 수를 발표했다. 발표 내용에 따르면 MRSA로 인한 사망자는 연간 4천200여명, 플루오로퀴놀론 내성 대장균으로 인한 사망자는 3천900여명일 것으로 추산됐다.

항생제 과다 사용으로 생기는 내성균으로 미국에선 연간 3만5천명 이상이 숨지고, 2050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이 사망자 수가 1천만 명에 이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NHK는 일본에서 항생제 내성균으로 인한 사망자 규모를 추산한 연구 결과가 나온 것은 처음이라며 항생제를 적정하게 사용해 내성균을 늘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전했다. 일본 국립국제의료연구센터병원 연구팀은 "앞으로 다른 내성균도 조사해 한층 자세한 정보를 모아 예방 대책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주요 20개국(G20)은 지난 10월 일본 오카야마(岡山)시에서 개최한 보건장관 회의에서 약물의 적절한 사용을 유도하는 정책을 펴기로 하는 등 약제 내성균 대책을 담은 공동선언을 채택했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