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창조도시를 만드는 사람들(이하 포럼창조도시, 대표 김태일)과 대구의 리빙랩 운영기관(9개 기관) 공동 주관으로 리빙랩 기반 도시혁신을 견인할 ‘대구 리빙랩 네트워크 협약식’ 을 5일 개최한다.

리빙랩(Living Lab)은 생활실험실, 생활 속의 실험실로 해석되며 실제 생활현장에서 사용자 (시민, 고객) 주도로 새로운 서비스와 제품을 만들어가는 혁신모델이다.

포럼창조도시, 대구테크노파크,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대구시민센터,커뮤니티와경제, 대구사회연구소, 한국담배인삼공사(KT&G)상상유니브, 소이랩 협동조합, 미래산업사용성평가센터 총 9개 리빙랩 운영기관이 대구 미래산업 육성, 스마트시티 조성, 사회혁신, 도시공간 재창조, 인재양성 등 시정 전 분야에 대하여 리빙랩을 활용한 도시혁신 공동 프로젝트와 공동연구를 추진하기 위하여 상호협력하기로 협약을 체결한다.

대구 리빙랩네트워크는 9개 기관이 그동안 수행해 온 리빙랩 경험과 관심사를 공유하고, 연계․협력할 수 있는 사업 영역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 매월 리빙랩 네트워크를 개최하여 운영기관 별 리빙랩 운영사례 공유 및 리빙랩 문화 확산을 통한 도시혁신의 마중물 역할을 하게 된다.

지난달 ‘대구 리빙랩(The Creative Daegu Living Lab, D-Lab)’은 ‘유럽 리빙랩 네트워크(European Network of Living Labs, ENoLL)’의 정식 멤버가 됐다. 대구 리빙랩 네트워크는 ‘유럽리빙랩 네트워크’를 통해 전 세계 리빙랩들과 글로벌 스마트시티 리빙랩 교류 확대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유럽 리빙랩 네트워크는 전 세계 37개국이 가입, 아시아에서는 6번째 도시로 가입, 현재 440개 이상의 리빙랩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글로벌 리빙랩 네트워크로 매년 ‘오픈 리빙랩 데이(Open Living Lab Days)’를 개최하여 각 국의 리빙랩 사례를 공유하고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일상 생활속 실험실인 리빙랩은 공공, 민간, 지역 등 다양한 사회 주체가 참여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용자 주도형 혁신플랫폼으로 발전중이며 리빙랩 운영경험과 노하우, 축적된 인적․사회적 자산이 지역의 혁신역량을 강화하고 더 나아가서는 청년들의 창업․창직 기회와도 연결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간 지역 청년들이 참여한 빈집, 쓰레기문제, 교통, 시각장애인과 관련된 리빙랩 사례를 이 자리에서 발표할 계획이다.

포럼창조도시는 2015년 출범하여 대구를 창조적이고 활력있는 도시로 만들기 위해 시민들을 대상으로 교육 및 강연, 정책제안, 문화 확산 등 여러 분야에서 도시의 다양성을 살리기 위한 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김태일 포럼창조도시 대표는 “대구 리빙랩이 전 세계 리빙랩과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지난 노력들이 값진 성과로 이어졌다”며 “유럽 리빙랩 네트워크 가입과 대구 리빙랩 네트워크 협약을 계기로 리빙랩 문화 확산을 통한 도시혁신을 앞당기고, 글로벌 진출 교두보의 역할까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리빙랩을 활용한 시민주도의 다양한 생활속의 실험이 이루어져 시민행복과 미래 산업 육성을 위한 스마트시티 구현과 지속가능한 도시혁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