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투자 리서치 센터장 양기인의 기본에 충실한 행복 투자

연말에 후배 애널리스트를 호되게 혼낸 적이 있다. 시장 평가에 대한 피드백 차원이었는데 분석을 정량적인 잣대로 하지 않고 머리로 하려는 경향이 강했기 때문이다. 시장 분석을 머리로 한다면 의외로 쉬울 수 있다. 그만큼 주가는 사람의 머리를 뛰어 넘는 고차원 방정식 같다. 그럴수록 기본에 충실하고, 각종 신문과 보고서의 행간 의미를 읽는 노력이 필요하다...

프로필보기

가치주 불패신화

목록

남유럽 발 재정위기 문제 등 해외 악재로 인해 최근 시장의 변동성이 커졌다. 단기적으로 혼란스러울 때는 시야를 멀리 보는 것도 대안이다. 중장기 투자의 대안 중 하나가 가치주 투자이다.

 

MSCI Korea Value Index MSCI Korea Growth Index의 상대강도를 보면 한국 주식시장에서 가치주는 마치 금융위기 전까지의 부동산 불패 신화를 보는 듯하다. 가치주 강세가 국내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이머징과 선진국의 가치주 상대강도를 살펴보면 이머징에서는  가치주가 선전하는 모습이나 선진국은 굴곡이 많다.

 

대표적인 선진국인 미국의 경우 1980년대 말 전후부터 스타일 투자에 대한 믿음이 강해지기 시작했다. 지금도 스타일 투자의 역사가 길어서인지 오히려 역발상 투자가 잘 들어 맞는 시장이다. 실제 스타일 투자전략의 고전이라 할 수 있는 Richard Bernstein의 ‘Style Investing’에서도 불황기에는 성장주가 희소하기 대문에 투자자들에게 다이아몬드처럼 특별한 상품으로 취급되고, 활황기에는 성장 기업이 사과처럼 흔해질 것이기 때문에 성장에 대한 감흥이 줄어들어 오히려 가치주가 강세를 보인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한국을 포함한 이머징 국가의 가치주가 지속적인 강세를 보이고 있는 이유에 대해 다양한 가설을 던져볼 수는 있다. 그렇지만 어떤 요인이 직접적으로 작용했는지 증명하기는 쉽지 않은 것 같다. 스타일 투자전략의 역사가 짧아 여전히 시장 가격과 가치의 갭을 메우는 과정이 반복되고 있는 것일 수도 있고, 해외 투자자들이 이머징 국가에 투자할 때 상대적으로 위험한 투자이다 보니 가치 중심으로 접근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아니면 대부분의 국내 투자자들에게는 시장이 불안하고 하락할 때는 가치주가 대안이라는 믿음이 작용해서일 수도 있다. 한편 스타일 지수를 만들 때 사용한 종목 선정 변수들이 결과적으로 국내 투자 환경에 찰떡궁합 일 수도 있다.

 

이유야 어찌되었건 중요한 것은 2000년 이후 한국에서는 가치주 패러다임이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특별히 패러다임의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킬 만한 사건이 발생하지 않는 한 중장기 투자를 하는 입장에서는 가치주가 승률이 높은 대안이다.

 

5월 들어 시장의 하락이 컸던 만큼 단기적으로는 낙폭 과대 우량주들의 반등이 클 수 있다.그렇지만 좀 더 투자 기간을 길게 본다면 상대적으로 소외받고 있는 가치주에 주목하는 것도 좋은 투자 대안이 될 수 있는 시점이다.

 

그림 1. MSCI Korea 가치주 상대 강도




 

그림 2. 한국의 가치주 상대 강도가 독보적


 



 

그림 3. 선진국 지수는 Bernstein의 논리와 맞아 떨어져


자료: Thomson Reuters, 대우증권 리서치센터


* 본 정보는 한국경제신문, 한경닷컴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참고자료일 뿐이며, 본 사이트를 통해 제공된 정보에 의해 행해진 거래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나도 한마디  전체 0

닉네임

등록

증권

코스피 2,023.25
종목 검색

인기검색 순위

코스피/코스닥 인기검색순위
코스피 코스닥
SK디스커버... +0.60% 휴온스 -1.28%
SK디앤디 -2.47% 툴젠 -2.21%
SK가스 +0.84% DMS -4.01%
더존비즈온 -1.50% 대원미디어 -1.64%
한국항공우... -2.27% 도이치모터... -3.28%

20분 지연 시세

외국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전자 -2.06%
삼성SDI -0.70%
카카오 -0.71%
셀트리온 +1.40%
LG화학 -2.27%
외국인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카페24 +1.71%
메디포스트 +3.83%
에코프로 -0.71%
루트로닉3우... +5.14%
엔지켐생명... +17.11%

20분 지연 시세

기관 순매수

기관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중공업 +3.56%
현대중공업 +2.33%
LG디스플레... +4.85%
삼성전자우 +0.26%
현대모비스 +2.14%
기관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와이지엔터... +5.99%
에스엠 +3.74%
메디톡스 +2.86%
파라다이스 +0.27%
원익IPS +0.63%

20분 지연 시세

포토